교육지원사업

농협의 설립목적

농협의 지도사업은 「농협이라는 조직의 설립목적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농업인의 자주·자조·협동조직인 농협이 중심이 되어 농가의 영농활동과 생산활동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농업인들로 하여금 주체적인 행동을 유발케 하는 협동적 실천활동」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도사업의 목적은 농업인들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통하여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고 수지가 맞는 농사를 짓도록 하여 잘사는 농업인을 육성해서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을 도모토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 하에 추진되는 지도사업은 바로 농업인을 조합원으로 하고 있는 농협이 주체가 되어 실시해야 하며 개별농가 중심지도에서 점진적으로 협동조직 중심으로, 개별영농지도보다는 지역개발과 권역별, 상품화 영농지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도사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영농지도는 농협의 본질적인 업무로서 단순한 생산기술지도가 아니라 농업인의 영농을 농협의 각종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종합영농실천지도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농지도는 크게 생산기술지도, 농업경영지도, 유통지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생활지도는 농업인 조합원으로 하여금 농촌생활개선에 관한 실용적이고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함으로써 농촌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합리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그 내용으로는 부녀회, 농가주부모임, 고향주부모임 등의 여성조직육성, 주부대학 등의 여성사회 교육, 1사1촌 자매결연과 같은 농촌사랑운동,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 등이 있습니다.

셋째

농외소득증대사업이 있습니다. 농가소득이 농업소득에 편중될 경우 기상재해, 병해충 등에 의한 농업생산의 불안정성과 농산물 가격의 변동성으로 인해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어렵고 우리나라처럼 호당 영농규모가 영세한 경우는 농업생산의 전문화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농업소득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한계가 있어 농가소득의 안정적 증대를 위해서는 농외소득의 증대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사업입니다. 단순히 숙박만 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농가에 머물면서 농사체험과 함께 농촌생활 및 문화체험을 하고 등산, 낚시 등 레크리에이션을 즐기고 인근관광지까지 관광할 수 있는 농촌체험관광상품인 팜스테이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영농회 부녀회 등의 협동조직 육성, 농업인법률구조사업, 농업인소비자보호사업 등과 같은 농업인 실익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팜스테이

단순히 숙박만 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농가에 머물면서 농사체험과 함께 농촌생활 및 문화체험 을 하고
등산, 낚시 등 레크리에이션을 즐기고 인근관광지까지 관광할 수 있는 농촌체험관광상품입니다.

아홉마지기마을

아홉마지기 녹색농촌체험마을은 가평 팔경 중 제3경인 용추구곡이 있는 곳입니다. 해발 1068m의 연인산을 발원지로 형성된 용추구곡은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며 아홉 굽이의 그림같은 경치를 수 놓았다는 데서 유래되었으며 생태계가 훼손되지 않은 계곡으로 이곳의 흐르는 물은 맑기가 구슬같아 흰바위들과 어울려 물이 흐른다기 보다는 바위가 흐르는 듯한 신비감을 주는 곳입니다.


·체험프로그램

조수확체험, 사과따기체험, 민물고기잡이체험, 별자리관찰

·주  소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용추로 238

·전화번호

031-582-3115

·약  도

아홉마지기마을 약도

초롱이둥지마을

초롱이둥지마을은 가평군 최남단에 위치한 마을입니다. 이곳 골짜기에서 내려오는 물이 전국에서 제일 좋은 곳이라 하여 국수(國水)터로 마을명이 바뀌어 불려질 만큼 맑고 깨끗함을 자랑하는 마을입니다. 청정지역에서만 산다는 ‘초롱새’와 ‘금강초롱꽃’처럼 맑고 깨끗한 자연속에서 산촌마을의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

다람쥐체험(잣까기), 떡매치기, 맨손메기잡기, 쑥개떡 만들기 등

·주   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묵안로 906번지(구425번지)

·전화번호

031-584-9959

·약   도

초롱이둥지마을 약도